Software/Windows

윈도우 32비트 64비트 확인하기

by 1730 2018. 1. 29.

Windows 시스템 종류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게임이나 유틸리티 등을 추가로 설치할 때 시스템 종류가 32bit 인지 64bit 묻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때 내가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 시스템이 어떤 것인지 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컴퓨터는 64bit 운영체제를 지원하기에 64비트를 많이 설치하는데 간혹 32bit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4bit 운영체제는 32bit 소프트웨어를 대부분 지원하지만 32비트 운영체제는 64bit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아는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윈도우키 + E' 키를 눌러 탐색기를 불러옵니다.



오른쪽에 '내 PC'가 선택된 상황에서 상단 메뉴 목록 중에 맨 왼쪽 '속성'을 선택하면 시스템 속성이 나오게 됩니다. 속성 단축키 'Alt + Enter' 을 눌러도 되는데 오른쪽 목록 창은 단축키가 먹지 않습니다.



목록에서 '내 PC'를 우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해도 시스템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창이 나오면 여러 정보중에서 중반쯤에서 시스템 종류를 확인 가능합니다. 


32bit 운영체제를 깔았는데 꼭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64bit만 지원한다면 대략난감한 상황으로 윈도를 다시 깔아야 하는 불상사까지 발생하는데 반대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별문제 없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