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 사이트맵 제출하기

by 1730 2019. 1. 15.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어서 구글 서치 등록하는 방법



원활한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하여 구글 서치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관리는 하는데 사이 맵을 제출하게 되면 봇이 접근하여 크롤링 작업을 보다 유용하게 할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이트 맵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만들어주는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서 Sitemap을 생성하여야 하는데 Sitemap을 생성해주는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의 도움을 받으면 어렵지 않게 만들어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Site URL' 주소창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주고 'Frequency - Priority' 항목에 'Monthly'로 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여 'Always'로 변경하고 'Create Sitemap'를 클릭하면 사이트맵 생성을 시작하게 됩니다.



생성 시간은 블로그의 글 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지만 글 수가 100여 개만 되어도 꽤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되며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길고 긴 시간이 지나 작업이 완료되면 왼쪽 하단에 'XML sitemap' 항목의 'Download'를 선택하여 xm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목록에 다른 항목이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하고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웹마스터에 등록을 위해서는 블로그에 올려서 링크를 걸어 줘하는데 다운로드한 파일을 블로그에 비공개 글을 만들어 파일을 올려줍니다.



글쓰기중 미리 보기나 비공개로 발행한뒤 글을 확인하고 올려진 파일을 우 클릭하여 메뉴 중에 '링크 주소 복사' 또는 '바로 가기 복사'를 선택하여 주소를 클립보드에 복사를 합니다.



좌측 목록 중에 'sitemap'을 선택하고 주소창에 복사한 주소를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눌러 등록을 하면 과정은 끝납니다. 복사된 주소 중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 입력기 되어 있기에 제거하고 위 이미지의 제출된 맵 항목처럼 뒤 주소만을 입력합니다. 이전 버전의 구글 서치를 사용한다면 크롤링 메뉴 안에 제출 기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