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PhotoShop

포토샵으로 썸네일 이미지 만들기

by 1730 2018. 2. 12.

포토샵을 이용하여 썸네일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섬네일 겸 타이틀 이미지로 활용하는 블로그가 많은데 포토샵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같은 방식의 효과라 할지라도 사람에 따라 만드는 방식이 각기 다른데 제가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배경으로 사용될 이미지를 선택한 이미지나 자르기 도구등으로 적당한 비율로 조절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섬네일은 정각형이기에 1:1 비율을 선호하는데 이미지 비율이 맞아야지만 섬네일로 노출될 때 제목으로 적은 문구나 보여주고자 하는 바를 사이트에서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섬네일이나 제목 대체용 등 대체적으로 상징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용도라 사이즈가 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용량을 위해서라도 이미지 크기도 변경을 해주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블로그 폭이나 노출되기 적당한 사이즈로 맞추어주는데 이미지 사이즈 조절은 이미지 용량 조절과 배치구도를 위함으로 필수 과정이 아니기에 패스해도 크게 상관은 없는 과정입니다.



이제 글 박스를 만들어 타이틀이 보다 두더러 지게 하기 위한 작업인데 이 작업을 깔끔하고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안내선을 두 개 그어 줍니다. 상단 메뉴에서 '보기 → 새 안내선'을 선택하고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합니다.



새로 방향은 폭을 100%로 하고 글 배치도 눈대중으로 작업을 해도 되기 때문에 새로 선보다는 가로 선을 중시하여 작업을 합니다. 



각자의 이미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백분율로 선을 그어 줍니다. 가운데 검은 박스를 만들고 위아래로 30% 여백을 둘 예정입니다.



상단 기준으로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위쪽에 30% 선을 만들었다면 아래 30%를 남기기 위해 70% 위치에 가로선을 추가로 만들어 줍니다.



안내선을 만들었다면 아래 버튼 등을 이용하여 새 레이어를 추가하고 새로 만들어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새로 추가된 레이어는 제목을 돋보이게 할 글 박스로 이용할 레이어입니다.



사각 도형 선택 도구를 선택하고 새 레이어에 구역을 만들어 줍니다.



미리 만들어준 안내선을 기준으로 하여 구역을 정해 줍니다. 레이어를 미리 새로 만들기 않고 여기서 선택구역을 우 클릭하여 레이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인트 도구를 이용하는등의 방법으로 선택한 영역에 색상을 채워줍니다.



글색상을 휜 색으로 하였을 때 배경 색상은 검은색이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배경이 만들어지면 텍스트 도구를 이용하여 타이틀을 만듭니다.



폰트, 크기 등을 조절하여 글 박스에 안에 원하는 방식대로 배치합니다.



기본 준비가 끝났으면 글 배경 레이어에 칠 농도나 불투명도를 50정도로 조절하여 줍니다.



글 박스 농도 작업을 끝으로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면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면 되겠습니다. 안내선은 포토샵(PSD 파일)에서만 구현되기 때문에 일반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때 따로 제거할 필로는 없습니다. PSD 파일로 저장해 놓고 문구나 배경이미지만 변경해주면서 사용하면 다음 썸네일 제작을 보다 편하고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이 가능하고 위 방식은 제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포토샵으로 이미지 작업을 하면서 원칙은 없으며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